분노와 화를 성장의 동력으로 삼고 감정을 건강하게 표현하는 7가지 방법

2024. 9. 5. 08:17Balance & Harmony MOA

728x90

분노는 누구나 겪는 자연스러운 감정입니다.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분노라는 감정은 사람이면, 동물에게 조차도, 자연스럽게 갖는 감정입니다.   이번 글을 통해 분노와 화가 나는 순간,  분노와 화를 건강하게 다루어 성장의 동력으로 삼고 감정을 건강하게 표현하는 7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분노와-화-성장의-동력
들끓는 화의 형상

 

 

 

분노라는 감정은 누구에게나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감정이지만, 우리는 살아가면서 화를 내야 할 순간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 감정을 어떻게 다루느냐입니다.  어떻게 하면 끓어오르는 분노를 건강하게 다루고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며 갈등을 해소할 수 있을까요?

 

 

성장의 동력 분노와 화 - 1.  대화로 풀어나가는 분노

살다 보면 화를 내야 할 순간이 분명히 있습니다.  하지만, 그 화를 건강하게 표현하는 것이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 중요한 핵심이며, 상대방의 의견을 부정하지 않으면서도,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건강하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으로는,

 

깊게 숨을 들이쉬고, 생각을 정리한 후에 차분한 목소리로 이야기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화가 나게 되면 객관적으로 문제를 인식하기가 힘들어집니다. 항상 주관적으로 생각을 하게되죠.  그래서, 일단 화가 나게되면 자리를 피하고 화가 자연스럽게 가라앉기를 기다려준 후에, 이성적으로 상황을 파악을 하고 나서 이야기하는 것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됩니다. 

 

- 경청하는 태도를 유지하며 대화를 이어가 보세요.  이렇게 하면 불필요한 갈등을 피하면서도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화가 나서 서로 자신의 말만 하게 되면 결국 불길에 기름 붓는 것과 같이 더 상황이 악화될 뿐입니다.  일단, 상대방의 말을 옳고 그름을 판단하지 않고 잘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상대방의 화가 가라앉게 되고, 상대방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동안 자신 또한 서서히 흥분이 가라앉고 이성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됩니다.

 

우리는 모두 각자의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다양성이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드는 원동력이 됩니다.  하지만, 자신의 의견만을 고집하다 보면 불필요한 다툼이 발생할 수 있으니 위와 같은 건강하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건강하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성장의 동력 분노와 화 - 2.  상대방의 의견을 인정하는 방법

 

상대방의 의견을 인정한다는 말이 내 의견을 무시하거나 포기하고 무조건 상대방의 의견을 따르라는 뜻이 아닙니다.  상대방과 의견이 다를 때 화내지 않고도 상대를 인정함으로써 대화의 흐름을 좀 더 원활하게 이끌어 갈 수 있고, 나의 의견을 좀더 부드럽게 이해시킬 수 있습니다.  상대의 의견에 대해 "그렇구나, 너는 그렇게 생각했구나"정도로 상대의 의견을 부정정도, 긍정도 아닌 상대의 생각을 존중하는 느낌을 전달해 주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상대방에게 우위를 점하고 싶어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현명한 대화의 기술은 상대방을 존중하고 인정하는 것부터 시작됩니다.  한 마디의 차이가 오해와 갈등의 씨앗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틀리다'가 아닌 '다르다'임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장의 동력 분노와 화 - 3.  '틀리다'와 '다르다' 뭐가 다른가?

 

상대방이 '틀리다'라고 생각이 된다면 먼저, 상대방을 고치고 싶고 가르치고 싶은 생각이 먼저 들게 되며, 이는 곧 말다툼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반대로, '다르다'라고 보게 되면 상대방의 의견도, 생각의 방식도 존중하게 됩니다.  긍정의 대화를 이끌어 나가고 싶다면, 먼저 타인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마음 자세가 중요합니다.   상대를 인정하지 않고 의견이 다르니 싫어하고 부정한다면 이는 결국 자기 자신을 부정하는 의미가 되며 화살이 되어 자신에게로 돌아오게 되는 것입니다.

 

 

틀리다-다르다-차이
틀리다와 다르다의 차이는?

 

 

성장의 동력 분노와 화 - 4.  분노와 화로 인한 관계 상실, 감정을 다스리는 것이 중요성

 

분노와 화는 우리의 중요한 인간관계를 위협할 수 있습니다.  순간의 분노가 쌓이면 소중한 사람과의 관계가 멀어질 수 있습니다.  화를 내고 나서 후회하는 일이 많다면, 그때마다 잃어버린 관계를 되돌리기 어렵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감정이 격해질 때는 잠시 멈추고 호흡을 가다듬으며,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연습을 해보세요.  그리고, 위에 서도 언급했지만, 화를 내기 전에 상대방의 입장을 한 번 더 생각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계가 소중한 만큼, 순간의 감정을 다스리고, 상대방에게 상처 주지 않는 대화를 이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정을 다스림으로써 소중한 관계를 유지하고, 서로를 더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음을 항상 마음에 새겨두세요.

 

 

성장의 동력 분노와 화 - 5.  자기 수용의 중요성

 

자기 자신을 받아들이는 것이 타인을 받아들이는 것만큼이나 중요합니다.  내 자신을 인정하지 못하는데 하물면 타인을 인정할 수 있을까요?  자기 자신을 긍정하고 받아들이는 사람이 타인도 쉽게 인정할 수 있는 것입니다.  과거의 실수나 실패를 겸허히 받아들이고, 자신을 용서하는 것이 더 나은 인간관계를 만들어 가는 시작이 될 수 있습니다.

 

 

성장의 동력 분노와 화 - 6.  선택은 나의 몫

 

미래를 만드는 것은 자신의 선택에 달려 있습니다.  기분 나쁜 말을 듣고, 기분 나쁜 상황을 접하고 화를 낼 것인가, 아니면 이를 나의 발전의 기회로 삼아 성장해 나갈 것인지는 전적으로 자신의 선택인 것입니다.  "왜 이렇게 실수가 많아, 일을 못해"라는 말을 듣고 배움의 기회를 만들어 자신의 능력을 향상하는 기회로 삼을 수 있으며, "더 뚱뚱해졌다"라는 말을 듣고 다이어트를 하고 건강을 챙기는 기회로 삼을 수 도 있고, 직장에서 부당한 대우를 받아 화가 난다면, 그 감정을 자신의 경력을 재평가하고 더 나은 기회를 찾는 계기로 삼을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분노는 우리가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인식하게 해 주고, 그 에너지를 새로운 도전이나 목표로 전환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분노는 일반적으로 부정적인 감정처럼 여기지만, 올바르게 활용하면 긍정적인 변화의 강력한 동력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분노는 단순히 억누르거나 피해야 할 감정이 아니라, 변화를 이끌어내는 힘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감정이기에, 화가 날 때마다, 그 감정을 어떻게 하면 자신의 성장과 발전으로 연결시킬 수 있을지 생각해 보세요.  그렇게 하면, 분노는 더 나은 자신을 만드는 자산이 될 수 있습니다.

 

 

성장의 동력 분노와 화 - 7.  긍정의 시각으로 바라보는 자세 그리고 지금의 행복에 집중하기

 

이미 지나간 과거는 바꿀 수 없지만, 그 일을 어떻게 받아들일지는 자신에게 달렸습니다.  힘든 일도 긍정적인 시각에서 바라보면, 오히려 자신을 성장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즉, 어떠한 일이든, 어떠한 상황이든 이를 어떻게 받아들이냐에 따라서 불행이 행복으로 바뀔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과거의 아픔에 얽매이지 말고, 지금의 행복에 집중하세요.  현재가 행복하면, 과거의 아픔도 다른 의미로 다가올 수 있고, 그 경험이 더 이상 고통이 아닌 성장의 발판으로 느껴질 것입니다.

 

 

 

자신을-사랑하라
자신을 사랑하라

 

 

마무리 글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라는 말이 있습니다.  분노는 피할 수 없는 감정이지만, 어떻게 다루느냐에 따라 삶의 질이 크게 달라집니다.  감정을 건강하게 표현하고,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며, 분노를 긍정적인 변화의 동력으로 삼는 법을 배워보세요.  지금의 행복에 집중하는 감사하는 자세로, 더 나은 자신과 관계를 만들어 나가길 바랍니다.

 

 

 

728x90